경제적 또는 지리적인 이유로 과외를 받지 못하는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방과 후 교육활동을 통해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,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,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.
가 . 학생의 소질 ․ 적성 계발 및 취미 ․ 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.
나 . 방과 후 학교와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한다 .
다 .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 ․ 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.
라 . 주 5 일수업제에 따라 매주 토요일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교육 비 경감을 돕는다 .
마 . 맞벌이 가정 등 교육적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적인 방과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.
2. 운영방침
가 . 학 생 ․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특기 ․ 적성 , 교과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 , 인성 ․ 창의성 ․ 특기 계발 등을 위한 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․ 운영한다 .
나 . 학생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편성 , 운영한다 .
다 .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정 , 수강료 책정 , 강사 선정등의 주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.
라 . 방과후학교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 .
마 . 소요경비는 교비로 충당하고 부족한 금액은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한다 .
바 . 국고지원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며 회계 관리 규정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.
사 . 계약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점 검하고 프로그램을 위탁하되 프로그램 내용을 점검, 지도, 관리 한다 .
아 . 학교 특색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전통예술 프로그램을 육성한다 .
자 . 방과 후 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 ․ 환류 , 점검에 힘쓴다 .
늘봄교실
1. 목적
가 . 초등돌봄교실의 기능을 강화하여 맞벌이 ・ 저소득층 ・ 한부모 가정 등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,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.
나 .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제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돌봄사각지대를 방지하고 , 수요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.
다 . 질 높은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한다 .
라 . 학교가 농산어촌 발전의 기본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역량을 강화한다 .
2. 방침
가 . 정규 교과 활동 후에 생활지도 및 보호가 필요한 학생으로 학생 및 보호자의 희망에 의한다 .
나 . 정원은 20 명 내외로 편성 ․ 운영하며 희망 인원이 적정 인원을 초과할 경우 대상학생 선정 순위에 따라 선발한다 .
다 . 운영 시간은 정규 교육과정 종료 후 15 시 ~ 19 시까지 운영한다 .
라 . 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돌봄전담인력을 모집하여 운영 한다 .
마 .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과제 지도 , 다양한 놀이 지도 , 상담 활동 , 소질계발 , 인성지도 등 교내 ‘ 방과 후 학교 ’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.
바 . 돌봄교실의 효율적인 관리 및 지도를 위하여 돌봄전담인력이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하고 , 계획에 의거 학습지도 ,생활지도 , 휴식활동 , 청소활동 , 귀가 안전 지도를 통합 관리하여 운영한다 .
사 . 생활 및 안전지도를 위하여 학부모와 수시 상담토록하며 안전한 귀가가 될 수 있도록 상호 협조체제를 유지한다 .